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돈이되는정보

주식 초보 차트보는 법 주린이의 공부

by \( ̄︶ ̄*\))(_ _)。゜zzZ 2022. 1. 27.

목차

    주식 초보 차트보는 법은 무엇일까?
    지표 여러개를 알아야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주식 초보 차트보는법

    주식 초보가 처음부터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요? 증권계좌를 개설하고 입금하고 주식종목을 매수하는 일이 아닌 우리는 차트를 보고 어떻게 지금사야하는지 나중에 사야하는지 등등 차트를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주린이기 때문에 차트 보는게 참 어렵지요. 그래서 오늘부터는 차트보는 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기본원칙인 차트에는 여러 지표들이 있는데 이게 무슨 지표인지 알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냥 차트만 보고서 무작정 매수를 하고 매도를 하는 행위들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렇게 시작을 했는데 하면 할수록 주식에는 차트 공부가 필수라고 생각이 들고 차트 공부를 해가고 있습니다.

     

    차트를 보면서 물타기 기법과 분할매수

     

    물타기는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예를 들어서 10,000원하는 주식종목을 10주를 매수를 했는데, 그 주식이 8,000원으로 떨어지면 다시 10주를 사면 평균단가가 9,000원으로 떨어집니다. 이게 물타기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분할매수는 물타기와 같은 원리이지만 엄연히 기준이 다릅니다. 내가 현금100만원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 주식을 몇번 나눠서 종목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비중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1차 매수때 20% , 2차때 20%, 3차때 30%, 4차때 30% 이런식으로 분할 매수하는 것입니다. 한번에 바로 매수를 하게 되었을 때 가격이 하락하거나 하면 바로 손절을 해야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다른 변수에 대응을 할수 없게 됩니다.

     

    원칙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분할매수 방법으로는 10%씩 매수하다가 비중을 늘리는 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하지만 만약 투자4회차가 완료된 지점에서 가격이 급등하는 경우에는 추격매수는 피해야 하며 관망하면서 투자 수익을 내야합니다. 이때 분할매도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손절하는 방법(feat. 기준%설정)

     

    주식 초보가 처음부터 꼭 설정해야하는 것이 손절하는 기준점입니다. 방법이라고 하기도 그렇지만, '나는 마이너스 3%되면 무조건 손절하고 나오겠다'라는 기준이 있어야합니다. 그래서 손절을 가능한 피하기 위해서 분할매수가 필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리스크를 고려해서 매수시점부터 손절은 얼마까지 떨어지면 한다라고 생각해야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목표설정을 하면되는 것인데 이 손절이라는 것 자체가 진짜 어려운것입니다.

    매수 타점 계산하기

    주식 초보가 차트지표 설정하는 법을 한번 보겠습니다. 일단 볼린져밴드 지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린져 밴드(Bollinger Bands)는 기준선 상하에 두개선 총 3개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표준편차에 의해서 산출된 이동편균값입니다. 주가나 지수의 움직임이 큰 시기에는 밴드폭이 넓어지고 움직임이 작은 시기에는 밴드의 폭이 좁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지저항은 상단밴드는 보통 저항권으로, 하단 밴드는 지지권으로 작용을 합니다.  보합권에서 당단 또는 하단 밴드를 주가가 뚫고, 밴드의 폭이 넓어지게 된다면, 주가의 추세가 밴드를 뚫은 방향으로 전화되는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볼랜저밴드

    빨간색이선에 해당하는 저 파란색구간이 가격저항선인 매도해야하는 자리입니다.  그리고 하늘색선이 하단선 매수자리입니다. 보라색선은 중심값입니다. 보기에는 쉬운데 앞으로 진행되는 시장의 방향성은 아시겠지만, 예측 불가입니다.

     

    볼린저밴드는 가격 값을 만든 지지와 저항을 만들어 놓은 구간입니다. 이평선이랑 비슷하다 보면 됩니다. 종목들이 우상향하면서 잠시 쉬고 있을 때 매매 할때는 단타로 하기 좋습니다. 스윙투자라고도 합니다.


    일명눌림목 매매를 활용할 때도 좋은 지표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내가 선택한 종목이 상승 혹은 하락 하는 추세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하락추세일때 볼랜저밴드를 믿고 매매하게 되면 안됩니다. 저 표자체는 이름 하락추세이기 때문에 매수자리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주식 초보가 추세를 읽을 수 있는 건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주 보면서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볼렌져밴드 수렴구간

    그림에서 저렇게 검은색 표시를 보게 되면 볼랜져 밴드 상단과 하단이 좁아지는 구간이 있습니다. 이때를 수렴구간이라고 하며 힘을 모으는 구간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세력들이 플레이를 한 뒤에 잠시 회보하면서 힘들 모으고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올바르고 궁금한 내용들로 양질의 글을 구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게제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읽으신 글들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음료 한잔의 여유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